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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곤성지(因困成智) - 고전속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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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란으로 인해서 지혜를 이룬다.   조선朝鮮)초기에 도둑질을 해서 먹고사는 사람이 있었다. 그 아들도 아버지를 따라 도둑질을 했다. 얼마 지나자 그 아들이 도둑질하는 기술(技術)을 자부(自負)하여 아버지에게 자랑하여 말하기를,“저가 아버지보다 훨씬 낫지요. 위험을 무릅쓰고 훔치러 먼저 들어갔다가 나중에 나오고,무거운 것은 저가 들고 나오지요. 귀로는 멀리서 나는 소리까지도 듣고 눈으로는 어두운 데 있는 것도 다 살핍니다. 이 정도면 어디를 가더라도 훔치지 못할 것이 없습니다”라고 했다.

그러자 아버지는,“네 놈은 아직 멀었어. 배워서 얻은 지혜는 언젠가는 막힐 때가 있어. 지혜란 스스로 터득해야 그 응용능력이 끝이 없는 거야.” 아들 도둑은 아버지가 능력이 자기에게 안되니까 괜히 말로 억누른다고 생각할 뿐,수긍(首肯)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어느 날 밤에 도둑 부자(父子)가 어떤 부자(富者)집에 도둑질하러 들어갔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그 집 보물 창고 속에 들어가라고 했다. 아들은 용감하게 보물 창고 속으로 들어가 값나가는 보물들을 정신없이 훔쳤다. 그 때 아버지는 밖에서 자물쇠를 잠가 버리고는 “도둑이야!”라고 소리치고 달아나 버렸다.

주인 집 사람들이 나와서 살펴보니,자물쇠는 아무 이상이 없었다. 그래서 도둑이 접근하다가 달아나 버린 것으로 생각하고 도로 안으로 들어가 버렸다.

아들 도둑은 밖으로 나올 방법이 없었다. 자기의 존재를 알리면 당장 잡힐 것이고,잡히는 것이 겁(怯)이 나서 그냥 있자니 굶어죽을 판이다. 정말 진퇴양난(進退兩難)이었다. 아버지가 너무나 원망(怨望)스러웠다. 그러다가 마침내 손톱으로 물건을 긁어 쥐가 물건을 쏘는 소리를 내었다. 그 소리를 듣고 주인 집 사람들이 “창고 안에서 쥐가 보물을 다 갉아서 버려 놓는다”라고 생각하여 등불을 들고 나와 보물 창고 문을 열고 보물을 살피려고 하였다. 아들 도둑은 그 틈에 창고 밖으로 튀어 나왔다.

갑자기 안에서 사람이 튀어나오니,“도둑 잡아라”라고 소리치며 그 집의 하인 수십 명이 그를 에워쌌다. 도무지 빠져나갈 길이 없었다. 마침 그 집 정원(庭園)에 큰 연못이 있었다. 아들 도둑은 쫓겨서 연못 주위를 몇 바퀴 돌다가 큰 돌을 주위 연못에 던져 넣었다. “도둑놈이 물 속에 들어갔다. 연못을 단단히 포위해야 돼. 이젠 제 놈은 독 안에 든 쥐 신세지”라고 하며 하인들은 연못의 포위망(包圍網)을 좁혀갔다. 하인들이 연못에 주의를 모으고 있는 사이에 아들 도둑은 탈출하여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집에 돌아온 아들 도둑은 아버지를 보자 너무나 어처구니가 없었다. “아버지는 도대체 어떻게 된 사람입니까? 새나 짐승들도 제 새끼 보호할 줄은 다 아는데. 사람으로서 어찌 그럴 수가 있습니까? 제가 평소에 아버지한테 무엇을 잘못했기에 자식을 죽이려고 듭니까?“라고 거칠게 따졌다.

아버지는 차분하게 말했다.“무릇 기술이란 것은 남에게 배운 것은 한계(限界)가 있지만,자신이 터득한 것은 그 응용능력이 무궁무진(無窮無盡)한 법이야. 뜻대로 안되고 어려운 일이 그 사람의 뜻을 굳게 만들어준단다. 내가 너를 위험하게 만든 것은, 앞으로 너를 두고두고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너는 곤란을 겪음으로 말미암아 지혜를 이루었다. 위기에 처하여 기발(奇拔)한 발상을 하게 된 것이다. 너는 지혜의 샘이 한 번 뚫렸으니 앞으로 어떤 일을 당해도 다 해결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너의 기술은 천하에 독보적인 존재가 될 것이다“.

아들 도둑은 그제서야 아버지의 깊은 뜻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 뒤 정말 천하에 제일 가는 도적이 되었다 한다.

공부나 기술도 이와 마찬가지다. 조금 된다 싶을 때는,도둑의 아들이 아버지에게 자랑하는 심정과 같다. 그러나 더 해 나가면 그 경지(境地)는 끝이 없다. 꾸준히 열심히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자기 스스로 원리(原理)를 터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因 : 인할, 인. *. 困 : 곤란할, 곤. *. 成 : 이룰, 성. *. 智 : 지혜, 지]


- 경남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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